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

그랜섬 경고: 진짜 지금 주식 시장이 버블 시작 전 정점일까?

by 멋진은퇴 2023. 7. 2.
반응형

2000년 닷컴버블 붕괴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한 제러미 그랜섬이 현재 주식 시장을 '슈퍼버블'로 평가하면서 최근 불고 있는 인공지능(AI) 열풍도 결국 그 붕괴를 막지 못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그랜섬은 현재 시장 환경을 미국에서 지난 100년간 네 번째 슈퍼버블의 '최종장'(the final act)이라고 평가했다.

원문기사 이동하기

 

과거 세번의 버블은 대공황 직전인 1929년, 닷컴버블이 극에 달했던 1990년대 후반, 미국 주택시장 거품이 심했던 2006년으로 2023년이 과연 네 번째 버블이 될지 여부는 두고 봐야 할 듯 합니다.

 

아래 글은 위 기사의 소스인 GMO LLC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 투자 전략가인 제러미 그랜섬의 투자전략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네 번째 슈퍼버블 The Final Act 내용 요약

투자자의 경력에서 중요한 시장 이벤트는 몇 가지에 불과하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슈퍼버블입니다. 이러한 슈퍼버블은 역사상 투자자가 연구할 만한 사례는 많지 않지만 분명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특징 중 하나는 슈퍼버블이 터질 때 항상 그랬듯이 하락 초기 하락 단계 이후 경제가 확실히 악화되기 전에 약세장 랠리가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이전 세 번의 경우 모두 초기 손실의 절반 이상을 회복했고, 시장이 다시 하락하고 경제가 약화될 때쯤에 방심했던 투자자들을 다시 끌어들였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여전히 매우 비싸고 올해와 같은 인플레이션 증가는 이번에는 평소보다 느리지만 항상 배수를 손상시켜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펀더멘털도 엄청나게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코로나19, 유럽의 전쟁, 식량 및 에너지 위기, 기록적인 재정 긴축 등으로 인해 1월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암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기후 피해의 가속화로 인해 광범위하고 영구적인 식량 및 자원 부족이 위협받고 있으며, 현재의 슈퍼버블은 전례 없이 위험한 자산 간 고평가(채권, 주택, 주식이 모두 심각하게 고평가되어 현재 모멘텀을 빠르게 잃고 있음), 원자재 충격, 연준의 매파주의가 혼합된 형태입니다. 각 사이클은 서로 다르고 고유하지만, 모든 역사적 유사점은 최악의 상황은 아직 오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영어 원문 다룬로드 받기

지금은 투자자에게 정말 중요한 시기

대부분의 경우(85% 내외) 시장은 매우 정상적으로 움직입니다. 이 기간에는 투자자(매니저, 고객, 개인)가 충분히 만족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기간은 진정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투자자들이 흥분하여 비이성적으로 변하는 나머지 15%의 시간입니다.

 

대부분(약 12%의 경우) 이러한 비합리성은 지난 2년간과 같이 밈 주식 쏠림 현상과 IPO 열풍을 볼 때 과도한 낙관주의이며, 가끔(약 3%) 투자자들은 2009년 S&P 666, 1974년 많은 주식이 2.5 P/E에 거래되었을 때처럼 가치와 관계없이 패닉에 빠져 매도합니다.

 

이러한 행복감과 패닉의 시기는 포트폴리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자 커리어에 있어 가장 위험한 시기입니다. (케인즈의 유명한 제12장에 따르면 버블에 직면했을 때 회사와 함께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이 가장 안전한 전략이며, 결국 진짜 돈을 벌 수 있는 퍼머불(permabull)이 되는 것이 경영자의 임무라고 합니다. 이것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채택하는 전략입니다.)

 

이 15%는 일반적인 상승장과 하락장과는 매우 다릅니다. 이 소수의 이상값으로 일반적인 상승장과 하락장의 평균을 내면 데이터가 희석되고 잘못된 신호를 생성합니다. 저는 슈퍼버블을 특별하고 총체적으로 독특한 경우로 취급할 것을 강력히 제안합니다. 마치 투자자 행동에 단계적 변화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오랜 경기 상승과 긴 강세장 이후, 특히 낮은 인플레이션과 높은 수익률, 특히 저렴한 레버리지에 대한 당국의 우호적인 태도 등 금융 및 경제 시스템이 거의 완벽해 보일 때, 마지막 남은 개미 한 마리까지 동시에 날아오르는 여름 저녁과 같은 순간이 찾아옵니다.

 

이 효과는 운 좋게도 시장에서 측정 가능한 이벤트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어떻게 정의하든 가치와 상관없이 자신감과 투기, 미친 희망적 사고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독특한 슈퍼버블(현대 미국 역사상 단 세 차례에 불과합니다. )은 정말 특별합니다:

 

(우리가) 많이 논의한 보수적인 주식과 투기적인 주식 사이의 괴리, 이 글의 뒷부분에서 설명하는 급격한 약세장 랠리, 급격한 경기 침체(현재까지 3번 중 1번은 경미한 2000년, 나머지 2번은 1929년과 1972년), 마지막으로 예상치 못한 추가 금융 및 경제 사고의 가능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그런 시기, 진정한 슈퍼버블에 잠시 동안 머물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은 이러한 슈퍼버블과 일반적인 2 시그마 버블은 선진국 주식시장에서 항상 추세로 돌아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 높이 올라갈수록 더 많이 하락해야 합니다.

영어 원문 다룬로드 받기

슈퍼버블의 단계 

제 이론은 이러한 슈퍼버블이 깨지는 데는 여러 단계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첫째, 거품이 형성되고, 둘째, 올해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경제 또는 정치 환경에 약간의 주름이 생기면서 투자자들이 완벽함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밸류에이션이 반 발자국 뒤로 물러나는 좌절이 발생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가 방금 본 약세장 랠리가 있습니다. 넷째, 마지막으로 펀더멘털이 악화되고 시장이 저점까지 하락하는 것인데, 오늘 이 과정의 현재 위치로 돌아가 봅시다. 슈퍼버블의 약세장 랠리는 다른 어떤 랠리보다 쉽고 빠릅니다. 투자자들은 이 주식이 6개월 전에 100달러에 팔렸으니 지금은 50달러, 60달러, 70달러로 싸다고 추측합니다.

 

슈퍼버블의 후반부를 제외하고는 투자자들이 이전에 이 가격에 이 주식을 산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기 때문에 새로운 고점은 느리고 긴장된 상태이므로, 네 걸음 앞으로, 세 걸음 뒤로 조심스럽게 미지의 영역을 탐험하는 것입니다. 약세장 랠리는 그 반대입니다. 이전에는 100달러에 팔렸고, 다시 100달러에 팔릴 수도 있습니다.

 

푸딩(Pudding)의 증거는 이러한 약세장 랠리의 속도와 규모입니다.

  1. 1929년 11월 저점부터 1930년 4월 고점까지 시장은 46% 상승했는데, 이는 고점 대비 55% 손실을 회복한 것입니다.
  2. 1973년, 초기 하락 이후 여름 랠리에서 S&P 500 지수는 고점 대비 총 손실의 59%를 회복했습니다.
  3. 2000년에는 기술 버블의 주요 이벤트였던 나스닥이 단 2개월 만에 초기 손실의 60%를 회복했습니다.
  4. 2022년 8월 16일 장중 최고치에서 S&P는 6월 저점 이후 손실의 58%를 회복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은 다른 역사적 슈퍼버블과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대급 슈퍼버블에 대비하기

이전 슈퍼버블은 1989년 일본이나 2006년 전 세계처럼 주택과 주식 등 여러 자산군이 결합하거나 1973년 미국 등지에서처럼 인플레이션 급등과 금리 충격이 주식 버블과 결합한 경우 후속 경제 전망이 훨씬 나빴습니다.

 

현재의 슈퍼버블은 이러한 요인들이 현대에 가장 위험한 조합을 이루고 있는데, 작년 말 주택, 주식, 채권 등 세 가지 주요 자산이 모두 역사적으로 매우 고평가된 상태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1970년대 초와 같은 인플레이션 급등과 금리 쇼크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1972년과 2007년에 고통스럽게 경험했던 원자재 및 에너지 급등과 이러한 원자재 충격은 항상 성장을 억제하는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이러한 모든 부정적인 요인을 고려할 때 소비자 및 기업 신뢰지수가 역사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미국(및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기술 부문에서는 고용이 둔화되고, 해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CEO들은 점점 더 경기 침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약세장이 랠리를 벌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슈퍼버블이 수축하는 중간 단계를 표시하는 세 가지 역사적 전례인 약세장 랠리와 정확히 일치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세장이 이미 끝났다면 지금까지 이상하게도 일치했던 다른 세 번의 미국 슈퍼버블과의 유사점은 완전히 깨질 것입니다. 이는 언제나 가능합니다. 각 사이클은 다르고 각 정부의 대응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몇 가지 서사시적인 사건들은 3막과 마지막 막 사이에서 잠시 멈춘 것처럼 보이는 그들만의 연극에서 그들만의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역사가 반복된다면 그 연극은 다시 한 번 비극이 될 것입니다. 

 

영어 원문 다룬로드 받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