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친구들! 오늘은 전기차 충전 산업에 대해 알아보자구~ 🚗💨 전기차 충전 규격이라면? 완속 충전, 급속 충전, 그리고 각종 국제 표준까지 다양하게 나와! 너무 많아서 헷갈릴 수도 있지만, 걱정하지 말아~ 다들 열심히 노력 중이라고!
이런저런 기업들이 대마왕 내연기관 차와 손잡고 전기차를 세상에 내놓으니, 충전 규격도 미묘하게 엉키는 상황이 벌어져버렸어요. 스마트폰 유행할 때처럼 충전기가 각양각색이라고요. 더 까다로운 건, 전기차는 충전 규격뿐만 아니라 통신 방식까지도 맞춰줘야 충전이 가능해요. 정말 까다롭죠?
하필 충전 기술도 새로 나오고, 어쩌다 보니 스마트폰의 C-Type과 같은 글로벌 표준 규격 수립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아요. 이게 좀 꼬여서 살짝 슬프지만, 기다리면 나중에는 더 멋진 충전 기술이 등장할지도 몰라요! 그때까지는 우리가 견뎌내고, 다양한 충전 방법을 즐겨봅시다! 이제 전기차 놀이의 진짜 스타트인 거지! 힘차게 출발해볼까요? Vroom Vroom!
전기차 충전에 대한 모든 것
전기차 충전 종류
전기차 충전에는 완속 충전과 급속 충전 두 가지 옵션이 있답니다. 그리고 각각에 따라 규격도 조금씩 달라요.
먼저 완속 충전부터 살펴볼까요? 이 방식은 내연기관차처럼 뚝딱 충전하는 게 아니라, 시간을 좀 더 여유롭게 가져야 해요. 다음 날에도 운전이 있을 거면, 밤에 집에서 충전을 완료해 놓는 게 일반적이에요.
완속 충전은 교류(AC) 전력을 직류(DC)로 바꾸기 때문에, 충전 속도가 조금 느린 편이에요. 그래도 5~12시간 정도면 80% 충전은 가능하답니다!
급속 충전은 급한 상황에 유용한 방법이에요. 이 방식은 직류 전력을 그대로 공급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답니다. 대충 30분에서 1시간 정도면 80% 충전이 가능해요!
그런데 리튬 이온 배터리는 급속 충전 시 전극이 빨리 파괴될 수 있으니까, 급한 상황이 아니면 완속 충전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그러니까, 충전하실 때는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해주시고, 쾌적하고 재미있는 전기차 라이프를 즐겨보세요!
전기차 충전 규격
전기차 매니아 여러분! 충전 규격은 생각보다 꽤 복잡해요.
완속 충전 규격에는 AC단상(5핀)과 AC3상(7핀)이 있는데, 전자는 대부분 호환돼요! 해외에서도 문제 없이 충전 가능하답니다. 근데 AC3상은 좀 특이한 거예요, 르노삼성만 사용해요. 이 규격은 2013년 르노에서 만들었답니다. 급속 충전도 할 수 있지만, 최대 43kW로 제한돼요. AC단상은 급속 충전이 안돼서, 나중에 얘기할 DC콤보랑 세트로 나와요!
그럼 이제 급속 충전 규격으로 넘어가볼까요? 급속 충전기에는 DC콤보와 차데모(CHAdeMO), NACS가 있답니다. DC콤보에는 CCS1과 CCS2가 있고, 전자는 한국과 미국에서, 후자는 유럽에서 쓰여요. 차데모는 닛산, 도요타 등 일본 제조사의 급속 충전 표준이라고 해요. 이 충전 단자가 좀 크고 소요 시간이 길어서 세계적으로는 조금씩 사라지고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NACS! 이건 테슬라 커넥터로도 불리고, 북미에서 급속 충전을 점유하고 있답니다. 이제 충전 규격들이 여러분 앞에 놓여졌네요! 전기차의 충전 규격, 복잡하지만 재미있게 살펴보시길 바래요! 이런 다양한 규격들이 우리를 더 멋진 전기차 세상으로 안내해줄 거예요!
전기차 제조사의 고민은
애플처럼 독자적인 충전 규격을 사용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겠죠! 제조사들은 자기만의 규격을 선점하면, 제품 판매에도 이로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테슬라는 슈퍼차저라는 멋진 충전 인프라를 소유하고 있고, 현대자동차는 자기만의 이핏(E.pit) 충전을 브랜드화해서 다른 규격 충전을 불허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둘 다 어댑터 사용을 제한하는 배경에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어요. 하지만, 테슬라는 충전 사업자로도 봐야 할 정도로 엄청난 충전소 인프라를 소유하고 있어요.
한편으로 현대차 등 타 제조사는 영향력이 좀 미미하답니다. 그래서 테슬라는 올해 3분기부터 현대차 등에도 슈퍼차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추가 수익을 올릴 계획이래요! 그래서 경쟁을 더 활기차게 만드는 중이라고 볼 수 있겠죠!
전기차의 충전 규격 고민, 정말 흥미로운 주제지만 앞으로 더 많은 혁신과 발전이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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